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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사회복지실천론 / 사례관리 개념과 모형 /사회복지사 2급 필수 과목

by 위글손 2022.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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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1) 등장 배경

사례관리는 특별한 원조 및 지지가 필요한 복지 대상자(클라이언트)에게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지속적으로 연계하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입 과정을 조직, 연결, 조정하는 실천 방법이다. 이런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등장한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회복지실천의 탈시설화 도입으로 클라이언트가 시설에서 벗어나 가정과 지역사회로의 복귀 지원
  •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지닌 인구의 증가로 조직적이고 연계적인 서비스 제공
  • 지방분권화로 인해 서비스 전달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양됨에 따라 부정적 측면을 최소화
  • 전통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단편성 극복
  • 공식적 지원체계 외에도 다양한 사회적 지원체계와 관계망에 대한 중요성 인식
  • 부족한 자원 안에서 서비스 전달 비용의 절감 및 서비스 효과의 극대화 필요

현재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대인서비스 전달 방식으로, 여러 유형의 사회복지기관 평가항목에 사례관리 업무가 포함되어 기관 주도로 폭넓게 사례관리를 수행하며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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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념

「사례(case)」란 어떤 일이 전에 실제로 일어난 예라는 의미로, 원래 보건 의료 현장에서 치료대상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하던 용어이다. 또한 「관리」란 어떤 일의 사무를 맡아 처리한다는 의미로 통제, 지시, 취급 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사례관리는 보호관리, 관리보호, 보호조정, 사례조정, 자원조정, 지속적인 보호조정, 지속적인 조정, 서비스 조정, 서비스 통합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국내외 학자들(장인협, 정순둘, 권진숙과 박지영, 설진화, 이근홍, NASW, O'Connor, Moxley, Kumar 등)이 다양하게 사례관리에 대해 정의해왔는데 이를 종합해보면,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 강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협력적인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욕구 사정과 함께 지역사회자원을 연결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3) 주요 특성과 목적

  1) 주요 특성: 사례관리의 주요한 특성은 복합적이며 장기적인 욕구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욕구 및 문제 해결과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과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비공식·공식 지원체계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자원을 개발, 확보, 동원, 활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사정, 모니터링, 평가를 위해서 경계범주 접근방법(목표의 범주 외에도 불확실한 경계범주의 영역까지 접근)을 활용하고, 임파워먼트(클라이언트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끌어올림) 및 생태체계적 관점(인간과 사회 환경 간의 적응과 상호작용 인식)에서 직간접적 개입방법을 통합하거나 기존의 사회복지실천 방법들을 통합하는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다. 그리고 장기간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문제 해결과 치료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욕구 충족과 보호에, 시설보호보다는 지역사회보호에 초점을 두는 특성을 지닌다.

 

  2) 목적: 주요 특성을 바탕으로 사례관리의 근복적 목적은 바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사례관리를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의 조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효율적인 자원분배를 통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여 복지 향상을 위해 활용하게 된다. 이를 각각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조직의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다.

구 분 목적
클라이언트 - 서비스 제공의 연속성 보장
- 통합적, 개별적 서비스 이용
- 서비스 접근성 향상
- 사회적 기능 향상과 임파워먼트
지역사회조직 - 한정된 사회자원 내 서비스 전달 효과 최대화 및 비용 절감
- 지역사회서비스의 중복 제공 억제
- 자원의 조직화 및 효과적 서비스 제공
- 지역사회 내 시민의 삶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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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례관리 모형

사례관리 모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박미은(2015)은 사례관리의 주요 모형을 기능에 따른 분류, 제공기관에 따른 분류, 환경에 따른 분류, 수준에 따른 분류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분류
기준
학자 모형 내용
사례
관리
기능
로즈
(1980)
최소모형 사례 발굴, 사정, 개입계획 수립 후 적합한 서비스 제공자에게 의뢰하는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
조정모형 최소모형 서비스 외 클라이언트 옹호, 직접 개입, 지원체계 개발, 재사정 등을 제공
포괄모형 조정모형 서비스 외 자원개발을 위한 옹호, 서비스 질적 점검, 공공교육, 위기개입 등을 제공
무어
(1992)
배분모형 서비스 전달체계의 자원은 희소하지만 서비스의 통합 정도가 높을 때, 사례관리의 기능은 배분 혹은 분배의 기능을 수행 
마케팅모형 자원도 많고 서비스 통합도 높을 때, 사례관리는 마케팅 기능, 즉 다양한 서비스 중 욕구에 맞는 것을 선택 
중개모형 자원은 충분하나 서비스 통합도가 낮을 때, 사례관리의 기능은 중개의 기능이 강조됨
개발모형 자원도 부족하고 서비스 통합도 낮을 때, 사례관리의 기능은 자원 개발 및 조정
서비스
제공

기관
이영실 등
(2014)
독자기관 모형 자율적 관리 조직체를 구축하고 있는 기관에서 사례관리 서비스만을 유일하게 제공
직접서비스기관 내의
특수단위 모형
기관에서 사례관리서비스로 가족상담, 가족 건강 보조, 안내와 의뢰 서비스 같은 직접서비스만을 제공
특수단위시설 또는
복합기능기관 모형
사례관리가 병원, 다목적 노인센터 등과 같은 복합적인 시설에서 실시되어 사례관리의 단위가 하나의 구성요소로 간주될 수 있도록 다른 시설서비스로부터 분리되어 주체성을 갖는 것을 강조
조합모형 다양한 기관이 분배된 관리방식으로 협동적으로 일하며, 사례관리 프로그램은 조합서비스 제공자망을 통해 제공
사례
관리
환경
우드사이드,
매클램
(2006)
역할기반
사례관리 모형
사례관리자의 특성에 따라 역할이 부여되고, 그에게 기대하는 역할에 초점을 주는 모형
조직기반
사례관리 모형
한 기관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기관중심의 포괄적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며,  개별화된 보호계획에 따라 개입
책임기반
사례관리 모형
가족구성원, 지지적 보호망, 자원봉사자 또는 클라이언트 등에 의해 사례관리가 수행되는 비 전문가형 개입
서비스
수준
황성철
(1995)
단순형
사례관리 모형
근복적인 목적을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자원 및 서비스 연계에 초점을 두고 중개자 역할을 수행
기본형
사례관리 모형
단순형 사례관리를 기본으로 개별화된 조언 및 상담 등의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중개외에도 상담, 교육, 조정, 지지 역할을 수행 
종합형
사례관리 모형
단순형, 기본형 보다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문제해결과 치료에 중점을 두고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사례관리 모형
전문관리형
사례관리 모형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가족과 지역사회 대상의 간접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담, 치료와 같은 직접적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전문가로의 위치와 권위를 가지고 관리자적 기능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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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사례관리 모형

정신건강영역에서의 사례관리 모형으로는 중개모형, 임상모형, 적극적 지역사회 치료모형, 집중 사례관리 모형, 재활모형, 강점모형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 중개모형: 중증 정신질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생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지원의 연결 및 조정에 초점을 줌
  • 임상모형: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심리교육과 치료를 포함하여 임상치료적 서비스와 자원연계를 제공
  • 적극적 지역사회 치료모형: 중증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낮은 사례량, 다학제적 팀 접근과 아웃리치 중심의 지역사회 현장중심 활동이 특징으로, 서비스 비용이 많이 들지만 재발방지와 입원기간 감소 등 재활에 효과적 모형
  • 집중 사례관리 모형: 적극적 지역사회 치료모형과 유사하나 전문가로 구성된 팀 접근을 하지 않는 등의 비용절감을 시도하며 집중적 서비스 모형을 보급하고자 개발
  • 재활모형: 만성 정신장애인들의 지역사회 생활 유지와 개인적 치료, 재활에 초점을 두고 사회기술 훈련에 집중
  • 강점모형: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잠재력에 초점을 두고 자원 활용능력 강화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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