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슈이야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0.5% 인상으로 사상 첫 빅스텝 단행

by 위글손 2022. 7. 13.
반응형

기준금리-인상-상승-은행
금리 상승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7월 13일 오전 9시부터 열린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75%에서 0.5%포인트 인상한 2.25%로 결정지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로서 매년 8회(3,6,9,12월 제외한 매월) 개최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결정된다.
기준금리가 도입된 1999년 이후 사상 처음으로 0.5%포인트를 인상하는 첫 '빅스텝'을 단행한 것이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은 지난 4~5월에 이어 세 차례 연속 인상된 것으로 이 역시 처음이다.
현재까지 기준금리는 지난해 8월, 11월, 올해 1월, 4월, 5월에 0.25%포인트씩 오른데 이어 오늘 0.50%포인트가 인상되며 약 10개월간 총 1.75%포인트가 인상된 상황이다.

반응형


이와 같은 결정은 한국은행이 치솟는 물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시중 통화량을 회수하려는 의도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6% 상승했고, 한·미 기준금리의 역전이 임박된 점 역시 이번 '빅스텝'결정의 중요 요인으로 보인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이달 말, 차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빅스텝'이 아닌 '자이언트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기준금리 인상)을 재차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심지어 '자이언트스텝'을 넘어선 1.00%포인트 인상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어 한·미 기준금리 역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만약 위와 같이  미국의 기준금리가 대폭 인상되어 한국의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낮아지게 된다면, 더 큰 수익률을 기대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이 국내에서 빠져나가 원화의 가치가 급격히 떨어질 가능성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원화 가치가 낮아지게 되면 같은 상품이라도 더 많은 원화를 지급해야 수입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수입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고 결국 이는 국내 물가 급등세를 부채질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또한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 침체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물가와 환율 관리에 초점을 맞춰 기준금리를 너무 빠르게 올리면, 이자 부담이 급증하고 체감 경기가 나빠지며 소비 등 실물 경기도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상봉 한성대 교수는 "금리역전이 발생해 자본유출이 가속화할 경우 원화 약세, 무역수지 적자가 심화될 수 있어 경제 전체에 위기가 올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금리를 가파르게 올릴 경우 가계부채 부실화 등이 우려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더 큰 위기를 막기 위해 한국 역시 '빅스텝'을 강행하는 것이 맞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