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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3 - 스키너

by 위글손 2022.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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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Burrhus F. Skinner)

(1) 이론의 특징과 바탕

행동주의는 스키너에 의해 절정을 이루었다. 그는 급진적 행동주의로 불릴 정도로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입장을 철저히 견지하였다. 특히 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처벌과 보상을 통해 형성시키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인간은 기계적 존재에 불과한 빈 상자와 같다고 보았다. 또한 모든 인간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어 예측이 가능하고 통제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정신분석학의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였는데 그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서는 경험적 실증이 부족한 것은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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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유전적 설명에 대한 이론에도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 스키너가 행동을 이해하는 것에 가장 강조한 것은 경험적인 접근방법이었다. 누구도 함부로 부정하기 어려운 엄격한 실험에 의거하여 사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모든 일과 사물의 존재 또는 특징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원인이 존재한다는 것이 이론적 전제였으며 이러한 인간행동의 법칙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그의 평생의 과업이었다. 스키너의 이론은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되어왔고 이상행동의 치료, 어린이의 훈육, 동물의 사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왔으며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지닌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 행동주의 1탄 - 파블로프와 왓슨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1 - 파블로프와 왓슨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은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이다. 철저한 실험과 관찰을 통해 인간행동의 형성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인간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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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 2탄 - 돌라드와 밀러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2 - 돌라드와 밀러

돌라드(John Dollard)와 밀러(Neal Miller) (1) 이론의 특징과 바탕 돌라드와 밀러는 당시 시대에 과학성이 결여되었다 비난받던 정신분석학을 행동주의 심리학에 통합시키는 추동심리학에 큰 기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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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개념

  1) 강화물과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이론 핵심은 강화물이다. 인간의 어떤 행동을 발생시킬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자극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 강화물을 어떻게 조작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조작적 조건화란 강화물을 조작하여 어떠한 행동반응을 형성하거나 변경하는 절차를 말한다.

 

  2) 방출행동과 반응행동: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실험의 대상이 환경에 영향을 받아 나타내는 행동을 방출 행동이라 하며, 실험이 시작되면 그런 자극에 대응하는 반응을 보이는데 이것을 반응행동이라 한다. 이러한 반응행동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습득된 행동으로 전환되며 발생빈도가 매우 높아지면 습관적 행동이 된다. 이런 과정으로 습득된 행동을 조작 행동이라 하였다.

 

  3) 이차적 강화와 변별자극: 조작적 조건화 과정에서 실험대상은 특별한 자극에만 보상을 받도록 조작하는 경우가 있다. 예로, 그냥 막대를 누를 때 먹이가 나오도록 학습된 쥐에게 불빛이 들어올 때 막대를 눌러야 먹이가 나오도록 조건화하면 쥐는 한 단계 나아가 불빛이 들어올 때에만 막대를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이차적 강화물이란 원래는 강화하는 힘이 없었지만 일차적 강화와 연결 지어 강화력을 얻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의 이차적 강화물은 어떤 반응이 보상될 것이라는 단서나 신호 등의 자극이 된다. 이것을 스키너는 변별 자극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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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반응률: 스키너는 인간의 성장에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이 더 큰 비중을 갖는다고 보았다. 조작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와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인 반응이라는 것이다. 이런 유기체의 행동을 형성 또는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응률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이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고,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경험을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이 둘은 모두 반응률을 증가시키나 스키너는 긍정적 강화를 통한 조건화를 바람직하다 여겼다.

 

  5) 강화계획: 유기체의 반응률을 증가하고 유지시키는 방법으로 강화 계획을 제시하였다. 그 방식으로 반응의 횟수나 시간에 상관없이 유기체가 반응할 때마다 매번 강화를 주는 연속적 강화방식, 시간이나 강도를 다양하게 조절하여 강화하는 간헐적 강화방식이 있다. 간헐적 강화방식에는 네 가지가 있다. 고정 간격(정해진 시간 간격), 고정비율(정해진 횟수 간격), 가변 간격(불규칙한 시간 간격), 가변 비율(불규칙한 횟수 간격) 방식이다. 이 중 횟수 간격에 변화를 주는 가변 비율 강화 계획이 가장 반응률과 지속성이 높게 나타난다.

 

  6) 소거: 스키너는 유기체의 반응이 강화를 통해 빈도가 증가한 후 강화가 중단되면 반응의 빈도가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렇듯 형성된 조작행동이 줄어들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을 소거라고 한다.

 

(3) 성격의 발달과 적응

스키너는 강화된 행동이 습관화되고 이러한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스키너는 성격에 구조가 존재한다고 보지 않았다. 그는 성격은 행동 패턴들의 한 집합에 불과하며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들의 독특한 관계 양식일 뿐이라고 하였다. 그가 보는 성격의 발달을 행동변화의 과정이다. 따라서 그는 성격의 발달은 유아기 때부터 어떤 환경에서 어떠한 강화를 받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적응과 부적응 행동은 강화나 간헐적 강화가 결합된 결과로 이해하였다. 따라서 부적응 행동을 바꾸고자 한다면 심리치료를 하지 말고 조건화된 강화를 분석하고 진단하여 강화조건을 변화시키는 행동수정을 하라고 충고하였다.

 

(4) 비판

스키너의 학문적 성과는 인정받지만 몇 가지 점에 비판을 받는다. 인간을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창출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에서 행동을 습득해온 유기체로만 보았기 때문이다. 이에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여 기계적으로만 이해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경시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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