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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사회적 학습이론 1 - 로터

by 위글손 2022.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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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넓은 기여를 하였으나 인간의 정신적 기능을 정말 경시해도 되는지, 동물에 대한 실험 결과를 인간에게 얼마나 적용할 수 있을지, 인간행동 형성의 복잡한 인간관계를 너무 경시하지 않는지 등에 대한 의문이 적지 않았다. 이러한 의문에 답을 찾기 위해 행동주의 이론을 수정, 보완함을 통해 결함을 보충하려는 움직임이 사회적 학습이론을 통해 생성되었다. 사회적 학습이론은 로터(J. B. Rotter), 반두라(A. Bandura) 등을 중심으로 1940년~1970년대에 주목을 받았는데 외적 자극뿐 아니라 내적 특성도 인간행동의 형성과 변화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외적 자극을 직접 경험하지 않아도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로 인해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를 동물로부터 인간에게로 옮겨 놓았고 자극과 반응 간의 단순 관계가 아닌 인지와 조절과 같은 유기체적 반응 기제의 매개를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과정이 존재한다는 점을 일깨웠다.

 

로터(J. B. Rotter)

(1) 이론의 특징과 바탕

로터는 임상심리학자면서 실험심리학자였다. 그의 이론은 임상적 사례와 실험적 결과를 함께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는 다양한 학자에게 영향을 받은 만큼 이론적 범위도 매우 넓고 방법도 다양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인간행동의 복잡성을 다루면서도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구성 개념들(참된 현실이 아닌 현실에 대한 개인적 해석)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가설들을 이용한다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는 이론이라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보상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 예측하는 보편적 경향에 의해 선택적으로 학습된다는 가정을 세웠다. 특히 인간은 어떠한 강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 행동이 선택적으로 결정되며 이를 통해 인간 나름대로의 거대한 레퍼토리를 구축한다고 믿었다.

 

(2) 주요 개념

  1) 행동의 잠재강도: 특수한 상황에서 특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을 말한다. 이는 늘 일정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벼운 모임에서는 짓궂은 농담의 잠재 가능성이 높지만, 어려운 자리에서는 매우 낮은 경우이다.

 

  2) 기대와 강화가치: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은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은 기대와 강화 가치 때문이다. 이런 가능성은 더 나은 목표 때문에 생겨나는 것만이 아니라 같은 목표라도 성취 가능성에 영향을 받아 발휘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연봉이 높은 직장과 낮은 직장 간에 선택을 하게 될 때 단순히 연봉이 높은 직장처럼 목표의 우월성을 택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될 가능성이 높은, 목표 달성 가능성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런 기대에는 특수한 기대와 일반화된 기대가 있는데 특수한 기대란 개별적 사안에 대한 기대이다. 일반화된 기대란 다양한 상황에 적용 가능한 평균 치적 기대이다. 이런 일반화된 기대는 과거의 경험 축적을 통해 형성되며 행동을 예측할 근거가 되기도 한다. 또한 일반화된 기대 중 대인 신뢰와 강화의 통제소 재가 있다. 대인 신뢰란 타인에 대한 믿음 정도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신뢰가 높으면 따라서 안 되는 일도 따르게 된다는 것이다. 강화의 통제 소재란 본인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지(내적 통제), 통제를 벗어나 있는지를(외적 통제) 구분하는 개념이다. 내적 통제를 믿는 이는 자신의 노력이나 성격과 능력을 중요시 하지만 외적 통제를 믿는 이는 환경, 사회제도가 중요하다고 믿는다고 하였다. 강화 가치는 같은 상황에서 선택해야 할 다양한 기대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 선호하는 기대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상대적 현상을 보인다.

 

  3) 심리적 상황과 통제 소재: 심리적 상황은 개인의 자극에 대한 지각 및 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맥락을 말하며 이런 심리적 상황을 이해하면 행동도 예측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심리적 상황을 성향과 상황의 상호작용 현상으로 설명하였다. 예를 들면 타고난 성향이 공격성이 강하더라도 강화기대와 같은 상황에 따라 공격성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4) 예언 공식들: 로터는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공식이 나타날 행동의 잠재강도를 예측하는데 관심이 많았는데 이런 발생 여부는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욕구잠재강도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욕구 잠재강도란 특정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정한 행동들의 발생 잠재강도를 말한다. 행동 잠재강도란 어떤 상황에서 특정 행동이 발생할 잠재강도를 뜻한다.

 

(3) 성격의 발달과 치료

로터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욕구들이 인간의 성격 결정에 관련된다고 보았다.

  • 인정·지위욕구: 다른 사람보다 더 낫게 보이고 뛰어나고자 하는 욕구
  • 지배욕구: 남들을 통제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욕구
  • 독립욕구: 스스로 결정하고 혼자서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
  • 보호욕구: 남의 좌절과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도와주려는 욕구
  • 사랑과 호감욕구: 남에게 인정받고 관심과 애정을 받으려는 욕구
  • 신체적 안락욕구: 고통 회피, 안락과 안전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

또한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직접적 관심을 없었으나 욕구 충족의 부조화나 불일치 등이 부적응 행동을 일으키거나 모순되는 가치 부여로 인한 갈등 등을 통해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임상심리학자로서 그의 이론은 심리치료에도 유용하였는데 환자의 문제를 분석하는 방향을 제공하고 치료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사회적 학습이론과 치료와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 치료는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치료자는 환자의 계획된 행동 및 사고의 변화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 환자가 가진 어려움은 문제해결의 노력으로 볼 필요가 있다.
  • 치료자는 부적합한 행동을 약화하고 적합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학습과정을 이끌어야 한다.
  • 치료자는 부접합한 행동 및 기대, 과잉 일반화 등과 관련된 환자의 과거 경험에 주의해야 한다.
  • 실생활의 새로운 상황들은 행동 변화에 효과적이므로 치료 중 그것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치료는 사회작용의 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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