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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2 - 돌라드와 밀러

by 위글손 2022.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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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라드(John Dollard)와 밀러(Neal Miller)

(1) 이론의 특징과 바탕

돌라드와 밀러는 당시 시대에 과학성이 결여되었다 비난받던 정신분석학을 행동주의 심리학에 통합시키는 추동심리학에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매개변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행동주의에서 배제하였던 관찰할 수 없는 내적인 상태를 추가함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켰다. 이들은 행동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당시 심리학계에서 경시하던 정신분석 이론과 인류학도 자신들의 이론에 통합하였다. 습관이란 자극과 반응의 안정된 연결이라 보며 무의식의 과정, 동기, 갈등, 방어와 같은 정신분석학 개념들을 행동주의 개념에 통합시킨 것이 그 예이다. 프로이트의 추동의 원칙을 발전시켜 특정한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요소로 번안하였다. 특정 자극을 피하려다 우연히 발견한 특정 반응을 이용하여 그를 회피하고 이러한 것이 회피 수단으로 습관화된다는 점을 발견한 것이다. 그 대표적 실험으로 쥐를 이용한 아래의 실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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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자  극 추  동 반응 보상
1 흰 칸▶ 벨소리, 전기충격 흰 칸, 벨소리 및 전기충격으로
인한 아픔과 공포
자극이 없는
검은 칸으로 회피
아픔과 공포 제거
2 흰 칸▶ 벨소리 혹은 무 자극 1단계의 자극 중 한가지의 요건
만으로도 공포를 일으킴
자극이 없어도
검은 칸으로 회피
아픔과 공포 제거
3 흰 칸▶ 벨소리, 전기충격▶
막대 장치로 OFF
반복적 학습으로 막대 장치를 통한 공포 제거 욕구 막대 장치 누르기 아픔과 공포 제거

전기가 통하고 흰색과 검은색으로 칠해진 두 칸의 실험 상자를 만들고 두 칸은 서로 뛰어넘어 다닐 수 있도록 한다. 흰색의 칸에 쥐를 넣고 벨소리와 전기충격을 가하다 쥐가 검은색 칸으로 넘어가면 자극을 멈추는 실험을 반복하였다. 쥐는 이후에 흰색 칸에 넣거나 벨소리가 들리기만 해도 검은색 칸으로 뛰어넘게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쥐가 막대 장치를 누르면 자극이 멈추도록 하였더니, 쥐들이 전기충격이나 벨소리가 들리면 막대를 누름으로써 자극을 회피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되었다. 즉, 쥐들이 느끼는 자극은 공포라는 추동을 일으키며, 칸을 뛰어 넘거나 막대 장치를 누르는 반응을 통해 공포를 제거하는 보상을 가져온다는 것을 학습하였다는 것이다. 이런 공포를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를 매개변인이라 설명하였다.

 

▶ 행동주의 1탄 - 파블로프와 왓슨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1 - 파블로프와 왓슨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은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이다. 철저한 실험과 관찰을 통해 인간행동의 형성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인간행동을 예측하고 통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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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주의 3탄 - 스키너

 

 

사회복지사 2급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주요 이론 / 행동주의 3 - 스키너

스키너(Burrhus F. Skinner) (1) 이론의 특징과 바탕 행동주의는 스키너에 의해 절정을 이루었다. 그는 급진적 행동주의로 불릴 정도로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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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개념

  1) 정서를 포함시킨 자극과 반응 이론: 돌라드와 밀러를 행동주의 이론가로 분류하는 것은 위의 쥐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자극과 반응이라는 기본 틀을 바탕으로 행동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위 실험의 쥐가 벨소리나 전기충격에 대한 공포를 갖게 되는 과정을 고전적 조건화(자극에 대해 같은 반사가 일어나도록 훈련하는 것)로 보았고, 거기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정서라는 내적인 요인인 개입 되어 내적 자극인 추동을 통해 회피하고자 하는 정신 과정이 존재한다고 설명하였다. 이에 돌라드와 밀러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이론을 통합한 것이라 평가받는다. 

 

  2)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 돌라드와 밀러는 위 실험에서 쥐의 공포가 학습된 것을 고전적 조건화라고 풀이하였고, 쥐가 공포를 사라지게 하는 학습을 하면서 회피의 수단이 형성되었는데 이것을 도구적 조건화라고 하였다.

 

  3) 4대 기본 요인: 돌라드와 밀러의 이론에서 핵심은 4대 기본 요인이다. 추동, 단서, 반응 그리고 보상이 그것이다. 추동은 유기체가 행동하도록 계속하여 자극하는 내적인 힘을 말하는데 이것은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으로 형성될 수도 있다. 단서란 유기체가 어떤 반응을 할지, 언제, 어디서 할지 등을 결정하는 자극을 말한다. 이것은 외적인 자극일 수도 있지만 내적 자극일 수도 있다. 반응은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따라 나타내는 행동 일체를 말하는데 기존의 행동주의와 큰 차이가 없지만 선천적 요인이나 학습으로 인해 반응의 발생 확률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함으로써 더 발전시켰다. 보상은 학습의 네 번째 요인으로 어떤 반응의 발생 확률을 증가시키는 모든 것들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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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격의 발달과 적응

돌라드와 밀러는 성격의 발달과 적응에 대해 직접 연구하지는 않았으나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의 결합을 통해 성격발달과 적응에 상당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1) 성격의 발달(습관): 습관은 자극이나 단서와 반응 간의 학습된 연합을 말하는데 이러한 습관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학습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성인에 이른다고 보았다. 이 과정에서 유아기에 나타나는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정하였는데, 첫째, 모든 유아는 어느 상황에서나 아주 작은 범위의 자극들에도 반응을 하게 하는 특수한 반사를 가지고 태어난다.

둘째, 모든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수한 상황에서 특정한 반응을 일으킬 확률을 가지는 선천적 반응서열을 가지고 태어난다. 셋째, 모든 유아에게는 태어나면서부터 소유한 추동, 즉 일차적 추동이 있다. 이러한 세 가지 특징이 분화되고 결합함 으로써 다양한 자극과 반응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학습은 문화적 환경이나 가정의 분위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학습이 나타나는 과정은 동일한 법칙에 따른다고 하였다. 이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결정적 상황이다. 먹는 상황, 청결훈련(배변), 초기의 성 훈련, 분노와 불안 자극 들이 그것으로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단계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2) 적응의 본질: 돌라드와 밀러의 적응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정신분석학과 거의 일치한다. 특히 갈등을 부적응 행동의 본질적 특징으로 보았다. 인간이 직면하는 갈등은 세 가지로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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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종류 내  용 예  시
1 접근-접근 갈등 두 개의 긍정적인 동기가 상충될 경우, 선택에 대한 갈등 바다도 좋고 산도 좋은데 어디로 여행을 갈 것인가
2 회피-회피 갈등 두 개의 부정적인 동기가 상충될 경우, 회피에 대한 갈등 가전 제품이 고장이 났는데 수리에 큰 비용이 발생할 경우, 수리를 할 것인가 새로 교체를 할 것인가
3 접근-회피 갈등 긍정적 동기와 부정적 동기가 상충될 경우에 나타나는 갈등 배고픈데 싫어 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할 경우, 배부름(긍정적동기)과 싫은 음식(부정적동기) 섭취 간의 갈등

 그들은 이 같은 갈등상황에서 관찰되는 다섯 가지 원칙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ㄱ) 하나의 긍정적 목표에 접근하려는 경향은 그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강해진다.

  ㄴ) 하나의 부정적인 목표를 피하려는 경향은 그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강해진다.

  ㄷ) 긍정적인 목표에 가까워질 때 생기는 접근 경향보다 부정적인 목표에 가까워질 때 생기는 회피 경향이 더욱 크다.

  ㄹ) 추동의 강도가 높아질 때는 하나의 목표에 접근하거나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ㅁ) 두 개의 반응이 경쟁하는 경우에는 언제나 더 강한 것이 이긴다.

 

  3) 신경증의 학습: 돌라드와 밀러는 인간의 신경증도 학습이 된다고 보고 네 가지 결정적 상황(먹는 상황, 청결훈련(배변), 초기의 성 훈련, 분노와 불안 자극)을 통하여 학습되며 성인기까지 계속되는 갈등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성인이 갖는 특정 행동이나 공포와 같은 신경증상은 그가 어렸을 때 네 가지 결정적인 상황에서 접근-접근, 회피-회피, 접근-회피 갈등과 같은 갈등의 경험을 통하여 학습되었다고 보았다.

 

(4) 비판

이들은 수년에 걸쳐 동물 실험을 정기적으로 진행하며 동물 보호 단체 등에 윤리적 비판을 받았으나, 생명에 대한 신성함을 인정하면서도 동물 실험에 대한 뜻을 굽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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