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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by 위글손 2022.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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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미시적 관점 즉, 좁은 관점에서 볼 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욕구에 따라 적절하게 보호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 바로 사회복지사인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자원과 사회적인 관계망을 잘 이해하여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사회복지사는 개별적인 사회복지나, 집단적인 사회복지 등의 수준에 따라서 각각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별 사회복지라 하면 개인이나, 가족 등을 대상으로 상담과 치료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집단 사회복지는 그 대상이 집단으로 이루어진다.
다양한 집단에서 복지서비스를 운영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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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 관점 즉, 넓은 관점에서의 사회복지사란 활동가 또는 운동가라고 해석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우리 사회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사회 활동, 운동들을 총칭한다.
이런 운동을 이끌기 위해서는 운동에 필요한 요소들을 잘 이해하고 철학이나 사상 같은 것들을 갖추어 현 사회 구조를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현재의 사회 구조가 누구를 억압하고 차별하는지, 또 이러한 구조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등을 고민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제공자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도록 이끌 수 있는 마인드와 사상, 자질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2) 사회복지사의 세가지 요건

1) 사회복지사의 가치

가치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에 대한 투철한 가치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신념 등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사회복지사가 갖출 첫 번째 덕목일 것이다.

 

2) 사회복지사의 기술

사회복지사의 기술이란, 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기술 이면에 갖춰야할 사회과학, 인문학, 사회 구조학 등을 올바로 인식하는 전반적인 교양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여기서의 공부는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나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현재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우리 인간의 본연에 가지고 있는 본성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말한다.

 

3) 사회복지사의 지식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이론이나 지식을 함양해야 한다.
또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평가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이 것이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잘 된 것인지 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1) 사회복지사의 기능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며 효과적인 원조를 하기도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자원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는 역할을 하는 기능도 있다.
혹시 이런 자원체계 내에서 상호작용이 원만하지 않다면 촉진을 위해 수정하고 보완하는 역할까지 수행해야 한다.
사회 정책에서는 그 정책이 바람직한 사회의 변화를 유도하지 못하는 경우, 정책을 개발하고 수정함으로써 바람직한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로 기여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 정의를 추구하고 공정한 분배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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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사회가 올바로 돌아가기 위한 매개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장 크게 눈에 띄는 역할은 사회복지현장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이다.
이런 역할로는 직접 상담을 제공하는 상담자의 역할, 그리고 심리적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한 심리 치료 등을 수행하는 심리 치료자의 역할, 정보가 부족한 클라이언트에게는 정보를 교육하는 정보 교육자의 역할이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다양한 체계를 연결하는 역할이다.

수행체계 연결자로서 사회복지사는 중계자, 조정자, 중재자, 옹호자 등의 다양한 연결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중계자: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간에 적절한 연계를 하는 브로커 역할
  • 조정자: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데에 다양한 주체들이 있는 경우 조정하고 지원하는 역할
  • 중재자: 개인이나 집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타협, 논쟁 등을 지원하는 역할
  • 옹호자: 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자원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

또한, 평가자나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필요하다.

클라이언트에 개입할 방법을 선택하고 그 방법이 결정되면, 그에 대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올바르게 평가하는 평가자의 역할과 자료를 수집하고 종결하는 단계, 그리고 사후 관리 단계까지 그 변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연구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그것이다.

다음은 체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이다.
서비스를 전달하는 데 혹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기관의 구조나 정책, 절차가 있었는지 분석하는 조직 분석가의 역할, 서비스 전달을 방해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전달 체계를 강화하고 서비스가 잘 전달되도록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
그리고 팀의 구성원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할 때,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보다 잘 부합시켰는지에 대한 팀 구성원으로의 역할,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상호 자문하고 논의하는 자문가의 역할 등이 모두 체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또한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클라이언트 욕구에 대응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반영하여 정책과 절차를 개발하는 개발자의 역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기능 수준과 개입 수준에 따른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구분 개입 수준에 따른 역할
미시적 중범위 거시적 전문가
기능 수준에 따른 역할 상담 조력자 촉진자 계획가 동료/점검자
자원관리/조정 중개자/옹호자 중재자 행동가 촉매자
교육 교사 훈련가 현장노동자 연구자/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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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복지사의 자세

사회복지사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여러 전문 지식과 기술, 철학 등을 쌓아가며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해나가야 한다.
특히 기술과 관련해서 기술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땄기 때문에 실천 기관에서 일한다라는 접근은 잘못된 것이다.
즉, 사회복지사가 되고 사회복지 실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은 그 실천 현장에 있는 동안 끊임없는 자기 계발 노력이 필요한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업무와 관련해서 클라이언트와 부정적 스트레스가 생기거나 기관의 다른 종사자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들에 노출되게 되면 스스로 사회복지사가 된 이유에 대해 의문이 생기게 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차원에서 스스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업무량이 너무 과중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우리 사회 전체에 대해 자기계발을 통한 적절한 관점과 철학을 지닐 수 있어야 하고, 전문직 종사자로서 지속적인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부정적인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각각의 자질을 갖춰나가면서 보다 유능하고 효과적으로 사회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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