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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자료수집 - 설문조사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사 2급 / 필수 과목

by 위글손 2022.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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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수집

자료수집이란 연구에 직·간접으로 필요한 일체의 정보를 얻기 위한 수집 활동을 말한다.

자료수집이 얼마나 제대로 갖춰지느냐에 따라 해당 연구 결과에 대한 신뢰도, 타당도가 결정된다.
"쓰레기를 집어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Garbage in, garbage out)"라는 말이 꽤 유명할 정도이니,
얼마나 많은 연구자들이 자료수집을 세심하게 준비하고 설계하는지 알 수 있다.
하나의 연구에 반드시 하나의 자료수집 방법을 고집할 필요는 없으며, 가능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자료수집으로 완성도 높은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사회복지학의 자료수집 과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다.

  • 설문조사
  • 면접조사
  • 관찰조사
  • 2차적 자료수집(비관여적 자료수집)

설문조사

1) 개념

서베이(survey)연구라고도 하며, 조사할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사회과학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료수집 방법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실시하는 방법에 따라 우편·전화·대면·전자 설문조사로 유형을 나눌 수 있다.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조사 방법이며 사회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수행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2) 설문 방법

종류 내용 장점 단점
우편
설문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전달하여 대상자가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설문지 외에 조사의 목적, 중요성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안내문을 동봉해야 하며, 회신용 봉투와 우표를 함께 보내는 것이 일반적 실시하기 쉽고 효율적이며 비용이 적게들면서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됨 모든 응답자가 설문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응답했다고 기대하기 어려움, 응답률이 낮음(보통 20~30%회수율)
전화
설문
준대면적 방법을 사용하는 특징으로 여러 분야에서 널리 이용, 우편 설문보다는 높은 응답률 우편설문보다 비용이 많이들지만 그래도 저렴한 비용, 설문에 대한 내용을 응답자에게 직접 설명 가능, 신속한 조사가 가능 시간적 제약이 있고, 설문을 진행하는 조사자에 훈련이 필요함
대면
설문
조사대상자와 직접 마주 앉아 설문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 면접 환경을 통제할 수 있고, 설문 외의 부가적 정보 수집도 가능, 응답률이 가장 높음 면접자에 훈련이 필요하며, 응답자의 주거지나 교통수단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함, 면접자의 안전에 유의해야 함, 응답자의 익명성 결여
전자
설문
이메일이나 웹 사이트에 게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방법 속하고 저렴한 비용, 대상자가 응답하기 편리함 대상자가 이메일이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사람으로 한정됨

 

3) 설문지 작성 과정

설문지-작성과정
설문지 작성 과정

  • 설문 내용 결정: 연구에 적절하고 연구목적에 관계되어 있어야 하며, 설문 상황 및 조사 대상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작성
  • 설명 형태 결정: 개방형, 폐쇄형, 직접 질문, 간접 질문 등의 형태를 결정
    ※개방형: 응답자가 주어진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대답을 자유로이 기술하는 형태
    ※폐쇄형: 가능한 대답들을 보기로 제시하여 주어진 항목에서 선택하게 하는 형태
    ※직접 질문: 연구에 대한 질문을 응답자에게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형태
    ※간접 질문: 응답자가 응답을 회피할 때 다른 질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형태
  • 개별 문항 작성: 설문을 통한 응답이 신뢰도와 타당도를 얻기 위해 설문 문항을 유의하여 작성하되 상호 배타성과 포괄성에 주의하고, 특정 의견을 유도하는 질문이나 모호한 질문으로 혼란을 주지 않아야 함
    ※상호 배타성: 문항 간 중복되는 부분이 없도록 하기
    ※포괄성: 선택 가능한 모든 응답을 보기에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 설문지 배열: 일반적이고 응답하기 쉬운 질문은 설문지 앞부분에, 세부적인 내용이나 민감한 질문은 뒷부분에 배치해야 하며, 응답에 고정 반응이 생기지 않도록 배치해야 함
    ※신뢰도 평가 목적으로 동일한 내용이나 표현만 달리한 문항들은 되도록 멀리 배치해야 함

4) 유의사항

설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할 사항은 설문의 목적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된다는 사실과 응답 내용이 보호된다는 것을 고지하여, 응답자가 설문에 대한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설문 수행 기관과 담당자의 정보를 표기하여 조사에 대한 신뢰성을 갖춰야 한다.
질문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연구에 얻을 정보는 많아지겠지만 대상자는 부담감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문항의 수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1시간 이상 소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응답자가 문항을 확인하고 답변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시각적 조건(인쇄 품질, 종이 색상 등)도 고려한다.

 

 

5) 사전조사(예비조사)

사전조사(예비조사)를 통해, 조사실시 전 설문지 초안으로 동일한 조사를 실시하여 오류를 발견하고 정보를 수집한다.
이 과정에서 문항이 이해하기 쉬운 지, 예상된 방식의 응답이 나오는 지도 파악할 수 있다.
사전조사는 보통 대상 모집단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집단을 대상으로 20~30명 정도의 대상자를 선출하여 조사하는 것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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