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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사회복지조사론 / 측정과 척도 / 사회복지사 2급 / 필수과목

by 위글손 2022.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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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측정

- 개념: 조사 대상의 상태, 특성, 행동 등의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들을 부여하는 것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양적, 질적 값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측정의 가장 핵심 요소는 숫자나 기호들을 어떻게 배당할 것인지에 관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몸무게를 측정하는 기준인 KG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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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등급)

구분 내용 예시
명목 수준
(=,≠)
-측정대상을 단순히 분류하여 변수의 속성을 차이점과 유사점에 따라 범주화하는 것으로 일정한 순서 없이 포괄적이고 상호배타적으로 구분
-양이 많고 적음이나 크기의 대소 구분이 아니라 수적인 의미 없는 숫자나 기호로 측정대상을 명목적 구분하는 역할
-성별: 남, 여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결혼: 미혼, 기혼
-위의 항목들을 수적 의미가 없는 숫자로 부여
서열 수준
(=/>,<)
-변수들의 속성 간에 서열을 매길 수 있는 것으로, 명목 수준에서 서열 정보가 추가된 것이나 서열 간의 간격이 동일 하지는 않음 -학력: 초,중,고,대
-자격등급: 2급, 1급
등간 수준
(=/>,</+,-)
-서열 수준에 거리의 개념이 추가된 것으로, 변수들의 속성 간에 서열도 매기고 서열 간의 간격도 같음
-크고 작음의 정보뿐만 아니라 속성 간 거리도 일정함
-온도: 1도, 2도, 3도..
-지능지수
-학년: 1학년, 2학년..
비율 수준
(=/>,</+,-/×,÷)
-가장 높은 수준의 측정 등급으로 등간 수준의 속성에 절대 영점의 정보가 추가된 척도
-속성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절대 영점이 있어 모든 사칙연산이 가능하며, 배율도 표시 가능
-등간 수준의 온도가 0도의 개념이 있지만 비율 수준으로 보지 않는 것은 0도가 온도 자체가 없다는 개념이 아니라, 영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는 온도이므로 절대 영점에 해당되지 않음
-소득: 0원, 100만원..
-자녀 수: 0명, 1명, 2명..
-경력: 0개월, 6개월, 1년..

※ 포괄성이란 모든 영역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상호 배타성이란 해당 구분에 대해 선택지를 하나만 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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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척도

- 개념: 척도는 하나의 개념을 둘 이상의 복수 지표로 측정하는 도구로, 특정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진술 또는 질문사항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람들의 태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측정할 때 주로 사용되며, 도구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하다.
척도를 구성할 때는 단일차원성의 원칙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구성할 때 하위의 지표들이 직무만족도와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개념이다.
갑자기 연관없는 복지의식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면 이는 단일차원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지수(index)와 척도(scale)의 구분: 지수와 척도는 복합적인 지표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진 측정도구로 구분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종종 혼용되기도 한다.
지수는 비교적 객관적 지표로 경험적으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들을 말하며, 성불평등지수(GII), 소비자물가지수(CPI) 등이 해당된다.
사람들의 태도 등과 관련된 변수의 측정은 척도라 하는 경우가 많다.(예: 자아존중감)

 

-종류

구분 내용 예시
명목 척도 -포괄성과 상호배타성을 바탕으로 측정하는 척도로, 서열 간 우열이 있는 것은 아님 -주거형태: 자가, 월세, 전세, 기타..
서열
척도
리커트
척도
-각 항목의 단순 합산을 통해 서열성을 산출하는 것으로, 문항별로 부여된 값들을 합산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 -로젠버그의 자아존중감 척도: 전혀아니다(1), 아니다(2), 그렇다(3), 매우그렇다(4)
거트만
척도
-척도를 구성하는 항목 자체가 일정한 기준에 의해 미리 서열성이 부과된 것으로, 모든 문항의 중요도를 동일하게 간주
-단일차원성을 따르면서 쉬운 항목에서 어려운 항목으로 구성하며, 누적적으로 항목의 서열성을 부여
-응답의 일관성이 가장 중요함
-우리 시에 장애인 시설이 들어와도 되는가? 예, 아니오
-우리 동에 장애인 시설이 들어와도 되는가? 예, 아니오
-우리집 근처> 우리 옆집 >..
등간 및 비율 척도
(대표: 의미분화척도)
-등간은 영점의 값이 없고 간격을 측정하고, 비율은 영점의 값이 존재하고 산술 계산 가능한 척도
-대표적인 의미분화척도는 양 극단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를 배치하여 그 속성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어의차이 척도, 어의변별 척도, 의미차이 척도라고도 함
-특정 제품의 기능에 대한 질문: 안전하다↔위험하다, 크다↔작다, 좋다↔나쁘다 등의 사이 범주를 단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함

※ 포괄성이란 모든 영역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지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상호배타성이란 해당 항목에 대해 선택지를 하나만 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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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측정의 오류

- 체계적 오류: 측정하는 내용을 정확하고 바르게 측정하지 못하는 경우로 자료의 수집방법이나 수집 과정을 통해 개입되는 유형화된 오류를 의미한다. 우연한 오류가 아니라 일정한 양상이나 일관성을 보이며, 잘못된 측정도구를 사용했을 때 발생한다. 만약 측정값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관계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에 체계적 오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 유도성 질문: 조사대상자가 특정 방향으로 응답하게끔 유도하는 용어나 표현 사용하거나, 면접조사에서 면접자의 발언에 동의를 표시하는 행위로 응답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사회적 바람직성: 본인의 실제 생각과는 다르게 자신의 응답이 어떻게 비칠까를 고려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사람인 것처럼 보이고자 응답하는 것
  • 순응적 반응 양식: 문항내용이 모호하거나 응답할 시간의 부족으로 문항 내용에 상관없이 모든 응답에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응답을 제공하는 것

- 무작위 오류: 일정한 유형이 존재하지 않는 오류로 통제하기 어려운 형태의 오류이다. 측정절차가 복잡하거나 지루하여 조사 대상자가 조사를 빨리 끝내기 위해 성의 없이 응답하거나, 무작위로 대답하는 경우 혹은 응답자의 환경 및 기분상태로 응답을 거부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 측정 오류를 피하기 위한 방법

  • 측정도구를 제작할 때 편견이 담긴 용어 사용 지양
  • 사전 훈련을 철저히 하여 조사자는 응답의 정확성 확보해야 함
  • 조사 대상자가 조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않도록 하여 반응효과에 의한 오류 줄임
  • 응답 환경에 대한 세심한 배려하여 무작위적 오류 방지
  • 신뢰도, 타당도를 가진 측정도구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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