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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사회복지학

자료수집 - 면접조사, 관찰조사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사 2급 필수과목

by 위글손 202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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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조사

1) 개념

면접자와 응답자가 직접 대면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질문하고 응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응답자의 표정이나 제스처 등을 통한 비 언어적인 표현을 얻을 수 있고 면접자가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심층적 자료를 얻는 데에 효과적이다.

 

2) 유형

구분 내용
표준화 면접 -질문 내용과 순서가 정해진 면접조사표를 통해 모든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형태로 면접이 진행되는 방법
-조사 내용이 표준화 되어 있어 자료의 신뢰도가 높고 통계처리가 수월하나 융통성이 결여되어 있어 응답자의 정확한 의견을 파악하기 어렵기에 타당성 확보는 부족함
비표준화 면접 -질문 내용과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고 면접자가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실질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타당도는 확보되나 면접원의 능력에 따라 자료 수집의 결과가 크게 좌우되어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려우며 통계처리 등의 자료 분석이 어려움
반표준화 면접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을 적절히 혼합한 방법으로 핵심질문들은 표준화하여 면접조사표로 만들고, 그 이외의 질문들은 면접자가 적합한 문항을 사용하여 질문하는 방법

3) 과정

  • 면접원 선정 및 훈련: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면접원을 선정하고 조사 목적에 맞는 연구가 시행될 수 있도록 훈련 실시
  • 면접조사에 대한 협조 요청: 기관이나 단체, 학교 혹은 응답자 개인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과정으로 면접원은 자신의 신분과 소속기관을 밝히고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
  • 면접조사 시행: 면접원은 선입견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한 후 다양한 면접기술을 사용하여 응답을 이끌어 내야 함
    ※프로빙(probing): 대답이 충분하지 않을 때 추가적 질문을 통해 정확한 답변을 다시 유도하는 방법으로, 질문을 반복하거나 응답자의 답변을 반복하거나 잠시 침묵을 가지는 등의 기술을 통해 특정 대답을 유도하지 않도록 하여 중립적으로 실시되야함(예: 더 자세한 견해를 요청하거나, 표정이나 제스처로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라는 암시를 제공)
  • 면접기록: 현장에서 기록하거나 녹취 후 추후에 자세히 기록할 수도 있지만, 녹취의 경우 사전 양해를 꼭 구해야 하며 기록을 할 때는 응답자의 응답 그대로를 정확하게 기술
  • 면접의 종결: 면접원은 면접의 종결에 필요한 사항을 숙지하고 있도록 훈련되어 있어야 하며, 면접 종료 후 응답자에게 성공적인 진행이 되었다는 점과 응답된 내용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을 알리고 응답자의 궁금한 사항이나 의심을 해결 주어야 함

4) 장·단점

면접조사
장점 단점
-복합적이고 심층적인 응답자의 내면 파악 가능
-어린이나 문맹자에게도 실시 가능
-응답이 미흡하면 보완이 가능하며, 문항에 대한 부연설명이 가능하므로 응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면접자가 면접환경을 통제할 수 있어 융통성 있는 진행 가능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듬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솔직한 응답을 받기 어려움
-면접자와 응답자의 관계, 상호작용이 응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관찰조사

1) 개념

관찰자가 조사대상을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시각·청각 등의 감각을 이용하여 관찰한 후 관찰한 내용을 사전에 정해진 방법에 따라 계량화하는 자료수집 방법을 말한다.
조사대상의 특성이나 행동 등을 지켜보는 방법으로 실천 현장에서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외면적 조사에 많이 활용한다.

 

2) 유형

구분 내용
구조적 관찰 -관찰의 내용과 범주를 미리 정해두고 빈도 수나 표현의 방향 등을 관찰하는 방법
비구조적 관찰 -관찰 내용이 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되는 관찰로, 주로 탐색적 목적의 조사에 사용되는 방법
참여 관찰 -관찰자가 일시적으로 관찰대상 집단의 구성원 중 하나가 되어 집단의 행동에 함께 참여하며 관찰하는 방법
-자연스럽게 관찰이 가능하지만 오랫동안 참여 시 관찰자의 객관성을 잃을 수 있으며, 주로 인류학에서 사용되는 관찰 방법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제 3의 입장에서 대상을 관찰하되, 피관찰자가 관찰 사실을 인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심리적·행동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관찰 방법
-피관찰자에게 관찰 사실을 알리지 않을 경우,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3) 과정

  • 관찰대상 선정: 관찰할 대상을 선정
  • 관찰 내용 구체화: 관찰의 초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관찰 내용을 명료화, 세분화
  • 관찰단위 선정: 개개인의 행동 단위로 관찰할지,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등을 관찰할 것인지를 결정
  • 관찰방법 선정: 위 표의 구조적, 비구조적, 참여, 비참여 관찰 방법 결정
  • 관찰 실시: 피관찰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사건, 자극·행동의 목적이 되는 행동의 대상과 방향, 구체적 표현형태, 발생 빈도 등을 주시하여 관찰

4) 장·단점

관찰조사
장점 단점
-비언어적 행동이나 자연스러운 행동에 대한 세밀한 자료 수집이 가능
-언어표현이 어려운 아이나 소수민족에 대한 관찰이 가능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으므로 정확성이 높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듬
-응답자의 익명성이 결여됨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고, 연구 결과에 영향을 주는 외생변수 발생 시 이를 통제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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