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이야기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없애는 방법

by 위글손 2022. 3. 28.
반응형

햇빛-해변

햇빛 알레르기란?

광과민성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햇빛에 노출된 후 나타나는 각종 신체 반응을 뜻한다.
주로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가렵고 붉은 발진이나 수포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최근 환경 변화로 인해 오존층이 파괴되고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점점 햇빛 알레르기로 불편을 겪는 환자가 늘어가고 있다.

반응형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는 주로 자외선 노출이 심한 하절기에 많이 나타난다.

주로 가려움을 동반하는 두드러기, 발진, 수포 등이 혼재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햇빛에 노출된 부위로 얼굴·귀·목·쇄골 등의 국소 부위를 비롯해 팔·다리와 같은 전신의 범위까지 증상이 나타난다.
드물게는 비 노출부위까지 퍼지기도 하고 심하면 화상이나 쇼크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한다.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증상이 만성 일광 피부염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다.
어렸을 때는 없었더라도 성인이 된 후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발병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자외선 노출과 면역계 반응의 관련이 높은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
햇빛에 의해 변성된 피부 구성물 일부를 면역체계가 이물질로 인식하고,
이에 면역 반응이 과하게 활성화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화학 물질이나 약제의 광과민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햇빛 알레르기 종류

  • 다형태광발진: 초봄에 주로 시작하여 하절기에 심해지며 햇빛 노출 후 구진, 물집, 판 등의 다양한 발진이 생김
  • 우두모양물집증: 뺨, 콧등, 목, 손등에 홍반이나 부종으로 발생하며, 2일 내 물집으로 변하여 궤양과 딱지를 형성함
  • 만성광선피부염: 햇빛 노출 후 가려움이 심한 습진양 피부병변으로 야외에서 일하는 중·노년층 남자에 자주 발생
  • 일광두드러기: 햇빛 노출 부위에 부종이나 두드러기가 생기며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옴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 방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피부 조직검사와 광검사, 혹은 다른 질환을 같이 감별하기 위한 피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주기적인 광선치료나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제를 치료에 활용하기도 한다.
이런 치료들은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특히 스테로이드제 연고 등은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

반응형
하지만 정확히 말하면, 햇빛 알레르기의 근본적 치료 방법은 아직 인증된 방법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햇빛을 적절히 차단하여 예방하는 방법이 곧 치료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자외선 차단 지수가 높은 선크림을 바르거나,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부위를 토시나 긴 옷 등으로 가리는 것이 좋다.
자외선이 가장 강한 시간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모자, 양산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