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육아이야기

최고다! 호기심 딱지 시즌3, 회차별 호기심 주제 총정리!

by 위글손 2023. 3. 31.
반응형

최고다! 호기심 딱지 시즌3, 회차별 호기심 주제 총정리!

최고다-호기심-딱지-시즌3-박사님-호빵-간호사
최고다! 호기심 딱지 시즌3 - 애니키즈

'최고다! 호기심 딱지'는 시즌1을 시작으로 시즌4까지 방영 중이며, 여러 과학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EBS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지난 글, 시즌1과 시즌2의 회차별 주제와 호기심 실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1, 회차별 주제와 호기심 실험 과학놀이 총정리!

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1, 회차별 주제와 호기심 실험 총정리! 아이들의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EBS 프로그램, '최고다! 호기심딱지'는 저희 아이의 최애 방송 중 하나입니다. 호기심딱지는 2014년

wigglefingers.tistory.com

 

 

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2, 회차별 호기심 주제 총정리!

최고다! 호기심딱지 시즌2, 회차별 호기심 주제 총정리! '최고다! 호기심딱지'는 시즌1을 시작으로 시즌4까지 방영 중인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 주는 EBS 채널의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지난

wigglefingers.tistory.com

오늘은 '최고다! 호기심 딱지'의 시즌3의 회차별 호기심 주제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 대해 재미있게 배우는 각 에피소드 주제와 핵심 내용을 알아볼까요?

반응형

  1. 뼈는 살아있다 : 뼈를 튼튼하게 하는 건 무엇일까요?
    ☞ 뼈 내부에는 골수가 있어서 그 안에서 피가 만들어지고, 피사총사의 혈장이 우리가 먹은 칼슘을 뼈로 공급해 줘요!

  2. 최고의 응가를 찾아라 : 최고의 응가를 찾는 이야기
    ☞ 고기를 먹으면 응가로 변할 때 딱딱해져요! 그래서 섬유질이 많은 과일, 채소와 물도 골고루 잘 먹어야 해요! 장염에 걸리면 대장은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해 설사를 일으켜요!

  3. 모기한테 물리면 긁지 마세요 : 모기가 물면 간지러운 이유는?
    ☞ 수컷 모기는 동물의 피를 먹지 않고 이슬과 꿀 등을 먹고살지만, 암컷 모기는 몸속의 알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동물의 피를 빨아먹어요! 모기는 혈액을 빨아먹기 위해 히루딘을 넣어 피가 멎지 않게 하고, 우리 몸의 히스타민은 피부를 간지럽게 해서 위험 신호를 보내요! 간지럽다고 물린 곳을 자꾸 긁게 되면 히스타민이 터져 나와 가려움이 더 심해지고 상처가 나서 세균이 들어올 수 있어요!

  4. 무시무시한 콜라 이야기 : 무시무시한 콜라 이야기는?
    ☞ 콜라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어요! 큰 페트병 하나에는 각설탕이 27개 넘게 들어있어서 콜라를 많이 마시면 피가 끈적해져요! 우리 몸의 췌장 속에 살고 있는 인슐린은 혈당이 오르면 피 속의 설탕을 가져가서 간과 근육 속에 저장하고 콜라 속에 들어있는 인산은 칼슘을 몸 밖으로 내보내 뼈가 약해져요! 

  5. 힘 대장! 탄수화물 : 힘을 주는 탄수화물 이야기
    ☞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섭취되는 영양소 삼총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에요! 혈장은 이런 영양소들을 우리 몸 곳곳으로 보내줘요! 탄수화물은 뇌가 힘을 내게 해주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으로 변해요!

  6. 키 대장! 단백질 : 키 커지게 하는 단백질 이야기
    ☞  영양소 삼총사(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인 단백질은 고기, 달걀, 우유에 많이 들어있어요!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저녁에 일찍 자면 키가 잘 자라요! 우리 뇌의 뇌하수체가 성장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7. 뚱뚱하거나! 똑똑하거나! : 지방과 뇌 이야기
    ☞ 우리 몸이 쓰고 남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지방으로 저장돼요!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지방이 필요해요! 하지만 과한 지방은 우리 뇌에 좋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지방과 여러 영양소를 함께 먹어 뇌가 건강해지도록 해요!

  8. 예방주사야 고마워! : 백혈구와 예방주사의 관계
    ☞ 예방주사에는 약하거나 죽어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어서 우리 몸에 들어오면 백혈구가 바이러스를 물리치고 기억해 둬요! 다음에 같은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백혈구가 쉽게 바이러스를 물리쳐요!

  9. 힘을 내요! 멜라닌 할아버지! : 멜라닌 할아버지의 역할?
    ☞ 햇볕을 많이 쬐면 우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이 많이 나와 살이 까맣게 타고 주근깨가 많아져요! 머리카락의 뿌리인 모근에 멜라닌이 부족하면 하얀 머리카락이 나와요!

  10. 유산균! 장속에 꽃밭을 지켜줘! : 장속에 꽃밭이?
    ☞ 유산균은 우리 장속에 살면서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요! 유산균의 배설물을 많이 시어서 나쁜 대장균들을 쫓아내요! 하지만 유산균은 일주일 밖에 살 수가 없어서 유산균이 들어있는 김치, 된장, 요구르트, 치즈, 청국장과 같은 음식들을 매일매일 먹어줘야 해요!

  11. 입으로 숨 쉬면 안 돼요! : 입으로 숨 쉬지 마세요!
    ☞ 공기를 코로 들이마시면 코털이 세균이나 먼지를 제거해 주고 따뜻하게 데워져 촉촉하게 수분을 지니며 몸 안으로 들어가지만, 입으로 공기를 들이마시면 침이 말라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세균들이 많아져요! 

  12. 달리면 왜 숨이 찰까요? : 숨이 차는 이유는?
    ☞ 달리면 뼈를 잡고 있는 근육들이 움직이고, 근육이 계속 움직이게 하기 위해 적혈구가 가져온 산소를 심장이 다시 근육으로 보내요! 폐는 산소를 더 많이 모으기 위해서 숨을 더 빨리, 많이 쉬도록 하고 심장도 빨리 뛰어요!

    반응형
  13. 담배 악당 삼총사 : 담배가 몸에 안 좋은 이유
    ☞ 담배에는 악당 삼총사(일산화탄소, 타르, 니코틴)가 있어요! 담배를 피우면 일산화탄소가 우리 몸에 들어오고, 일산화탄소는 적혈구에게서 산소를 빼앗아 뇌에 산소를 배달하지 못하도록 방해해요! 또 폐로 들어온 담배의 타르는 폐 곳곳을 병들게 해요!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도 자꾸 담배를 피우고 싶게 만들어 담배를 끊지 못하게 해요!

  14. 고마워요! 호르몬 반장님! : 호르몬 이야기
    ☞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여러 곳에서 머물다가 도움이 필요할 때 분비되는데 건강한 음식을 먹거나 잘 자면 건강한 호르몬이 나오지만, 안 좋은 음식을 먹어서 나쁜 환경 호르몬을 섭취하면 나쁜 호르몬이 우리 몸에 이상한 명령을 내려 우리 건강을 해쳐요!

  15. 몸속에 작은 도둑, 기생충: 기생충 이야기
    ☞ 기생충이 사람 몸에 들어오면 몸 속 영양분을 뺏어 먹고살아요! 이런 기생충은 항문에 몇천 개의 알을 낳아 가렵게 만들어요! 구충제는 이런 기생충이 배고픔을 느끼지 못하게 해 굶어 죽게 하는 약이에요!

  16. 감기에 걸리면 왜 열이 날까요?
    ☞ 감기에 걸리면 몸속에 들어온 바이러스가 백혈구와 싸워요! 백혈구가 바이러스를 이기기 위해서 체온을 올려 활동을 활발해지도록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열이 나요! 또 체온이 올라가면 우리 피 속의 철분이 녹아 감기 바이러스가 철분을 먹지 못하고 약해지도록 해요!

  17. 딱지! 떼지 마세요
    ☞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세균들이 상처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고, 백혈구는 세균을 물리쳐요! 혈소판은 상처를 막아 피딱지를 만들어 세균이 더 이상 들어오지 못하게 해요! 새살이 만들어질 때 열이 나고 가렵기 때문에 상처를 긁거나 딱지를 떼고 싶어 지지만 그럼 다시 상처가 나기 때문에 저절로 상처가 아물고 딱지가 떨어지기 전까지는 절대 떼면 안 돼요!

  18. 스트레스와 코르티솔
    ☞ 코르티솔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오는 호르몬이에요! 코르티솔은 위험한 상황을 대비해 우리 몸이 늘 긴장하고 있도록 명령을 내려요! 스트레스가 계속돼서 코르티솔이 계속 나오면 우리 몸은 너무 피곤해져 건강도 해치게 돼요!

  19. 위험한 신발
    ☞ 발은 발가락, 발등, 발꿈치, 발볼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 우리 몸 가장 밑에서 항상 몸을 받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튼튼한 뼈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어른이 되기 전에 높고 뾰족한 구두를 신으면 발가락에 많은 힘이 가해져 발이 건강하게 자랄 수 없어요!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신지 않아도 발을 삐끗해 다칠 수 있고, 양말을 신지 않고 신발을 신으면 발에 땀이 차 세균이 많아져요!

    반응형
  20. 가면 바이러스의 공격
    ☞ 위는 음식물이 들어오면 꿈틀꿈틀 움직이며 소화를 시키다 노로바이러스와 같이 위험한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해 위의 입구를 열고 음식물을 토하게 해요! 위를 통과한 바이러스는 우리 몸이 대장에서 설사로 빠져나가도록 해요!

  21. 위험해! 드라와 큘라가 나타났다
    ☞ 파상풍균은 녹슨 못이나 녹슨 놀이기구에 있다가 상처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요! 파상풍균은 근육을 마비시키고 통증을 일으키며 움직일 수 없게 해 나중에는 숨을 못 쉴 만큼 생명이 위험해져요! 그래서 파상풍 예방 주사를 꼭 맞아야 해요!

  22. 공포의 빨간 도장 바이러스
    ☞ 수두에 걸리면 피부 안쪽에 상처가 나서 온몸에 빨간 점(발진)이 생기고, 이때 생긴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우리 몸은 물과 영양분을 모아 물집을 만들어요! 상처에 생긴 딱지가 아물기 전에 떼면 흉터가 남을 수 있어요!

  23. 피사총사의 모든 것
    ☞ 백혈구, 적혈구, 혈장, 혈소판은 우리 몸을 지켜주는 피사총사예요! 피사총사는 골수에서 태어나요! 만약 크게 다쳐서 피가 부족해지면 수혈을 통해 다른 사람의 피를 나눠 받을 수 있어요! 대체로 혈액형(A형, O형, AB형, B형)이 같은 사람에게서만 피를 수혈받을 수 있어요!

  24. 눈물아! 고마워 : 눈의 요정을 지키는 눈물
    ☞ 눈물은 눈 위에 있는 눈물샘에서 만들어져요! 대부분은 조금씩 흘러나와 눈물점으로 들어가지만 너무 많이 나오면 밖으로 흘러넘치고 코가 연결된 연결관으로 들어가 콧물로도 나와요! 눈물은 세균을 녹이는 성질이 있어 눈을 지켜주는데 눈을 자주 깜빡여 눈물이 자주 나오도록 해야 눈이 건강해요!

  25. 악당을 이기는 법
    ☞ 충치균 뮤턴스는 이에 응가를 싸서 이를 썩게 만들어요! 양치를 하면 뮤턴스가 먹을 먹이가 없어 죽기 때문에 양치를 잘 해야해요! 뮤턴스처럼 나쁜 악당인 감기 바이러스, 대장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26. 우리 몸은 소중해!
    우리 몸에는 소중한 눈을 지키는 눈의 요정 홍채, 냄새를 맡게 하는 콧구멍 용사 후각세포, 소리를 잘 듣는 소리맨 청각 세포가 있어요! 누구 하나가 고장 나면 나머지 용사들이 더 많은 세포를 만들어 대신 일을 해요! 뼈와 근육들도 우리 몸을 위해 애쓰고 있어요! 우리 몸은 하루도 쉬지 않고 우리 몸을 위해 일하고 있어요!


'최고다! 호기심 딱지' 시즌3의 회차별 주제와 핵심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 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