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이야기

티스토리 앱을 통해 글을 수정할 때 주소가 바뀌는 오류 발견

by 위글손 2022. 7. 25.
반응형

티스토리 앱을 통해서 블로그 활동도 곧 잘하고 있는 저는, 오늘 앱 이용 중에 처음 알게 된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이 오류가 원래 있던 오류인지, 최근 발생한 오류인지는 모르겠으나 나름 검색을 해보니 저와 같은 상황의 글이 검색되지 않는 걸 보니 크게 알려진 오류는 아닌 듯합니다.
이 오류로 심히 당황스러웠기에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께 공유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해당 오류는 티스토리에도 직접 수정 요청을 남길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앱을 통해 블로그를 관리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는 앱에서는 기타 활동을 하고 주로 PC에서 직접 포스팅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오늘 외부 활동 중이라 처음으로 티스토리를 통해 글을 수정해봤습니다.
오타가 하나 있어서 영 눈에 거슬리더라고요..^^;;
그렇게 별 탈 없이 수정을 마치고 오후에 귀가 후 블로그의 노출을 살펴보고 있던 중,
포털사이트에서 노출된 제 글을 클릭해보니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로 전환된 글이라고 뜨는 겁니다.

 

분명 해당 글에는 별다른 손을 대지 않았는데 이상하다 싶었고 가만히 들여다보니, 제가 직접 지정한 주소가 아닌 다른 주소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글의 주소를 길지 않고 간편하게 지정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글을 게재할 때 주소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글 제목이 그대로 글 주소로 지정됩니다.(문자형 주소로 설정한 경우)
그런데 티스토리 앱에서 글을 수정하고 완료를 눌렀을 때 자동 지정 주소로 수정되어 버렸고,
그로 인해서 포털사이트에 노출된 제 글들을 클릭하면 구글에서 이미 수집된 주소가 없어져 버렸기에 잘못된 주소라고 뜨는 상황이 된 것이죠.

티스토리-앱-글-수정
티스토리 앱에서의 글 수정 버튼

바로 위와 같이 티스토리 앱에서 글 수정 버튼을 눌러 수정을 하곤 하죠.

 

티스토리-앱-글-수정
티스토리 앱에서의 글 수정 완료 화면

글을 수정하고 나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보입니다.
여기에서는 주소를 수정할 수 있는 항목이 없음에도 글 수정을 완료했더니 맘대로 글 주소를 기본 설정 방법대로 바꿔버리네요.

 

저는 유입이 크게 높지 않은 블로거라 다행히 금방 알아챘고 주소를 다시 고쳤지만,
유입이 많고 활발히 글을 쓰시는 분들은 오류가 잡힐 때까지 조심해야 할 듯합니다.
물론 구글서치콘솔이 주기적으로 재 크롤링을 하기에 혹시 주소가 바뀌더라도 며칠 이내 다시 바뀐 주소로 노출되겠지요.
하지만 그 며칠의 노출이 중요할 수 있는 블로거에겐 참 당황스러운 오류일 수 없네요.

 

다들 블로그 포스팅하시느라 힘드실 텐데 작은 정보지만 피해받지 않으시도록 글을 남겨봅니다.
더위 조심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